듣보잡 - 듣고 보면 잡소리

통신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시대에 집집마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가구는 거의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대표 통신사인 KT, SK, LG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 케이블도 다 포함해서 말이죠.

TV 역시 마찬가지일 텐데요. 물론 TV는 다양한 더 플랫폼이 있어서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따라 여러가지 시청방법이 있을 겁니다.

예컨대, 기본 안테나로 지상파만을 시청하시는 분도 있을테고 셋톱박스를 임대하여 다양한 케이블TV 채널을 시청하는 분 

혹은 스카이라이프를 이용하시는 분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 등등 다양하게 있을 겁니다.

그 중, 대표 통신사에서 인터넷과 케이블TV를 신청해 사용하시는 분이 꽤 많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저 역시 그 중 한명이구요.

오늘은 이 KT, SK, LG 통신사에서 인터넷과 티비를 이용할 때 조금이라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금만 알면 통신요금 절약 할 수 있다!

대체로 젊은 분들은 정보에 민감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분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실제로 여러가지 방법으로 통신요금을 절약하고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에겐 아마 너무 당연한 얘기이고 새로울게 없겠지만, 
주변에는 의외로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을 모르거나 혹은 무관심한채로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는 대강 알고 있어도 귀찮다는 이유로 자세히 들여다 보지않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호갱이 되어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쉽고 간단합니다. 몇 가지만 알면 확실히 통신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약정기간(3년)이 끝났는지 체크해보세요!

여러분이 현재 사용하시는 인터넷과 티비의 약정기간을 확인해보세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약정기간은 보통 3년 입니다.
즉, 장비임대료나 요금 할인을 받는대신 3년은 사용하겠다고 상호간에 약속하는 거지요.
흔히 사용하는 핸드폰 24개월 약정할인과 다를 바 없습니다.
처음에 이렇게 가입하셨다면 도중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해지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대부분 3년을 사용하실 겁니다.
문제는 약정기간이 끝나고도 별 다른 이유없이 계속 사용하는건데요.
물론 약정이 끝났다해서 요금이 추가되는건 아닙니다. 그럼 뭐가 문제냐?
요금을 현재보다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데 계속내던 요금그대로 낸다는게 문제인거죠.
이 상태에서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는다면 아마 현재 사용하시는 상품에대해 평생 지금 요금 그대로 납부하시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약정이 만료됐을때 무엇을 해야할까요?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재약정. 현재보다 좋은 조건으로 약정을 새로하고 계속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2. 통신사 이동. 다른 통신사로 신규가입해서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재약정

현재보다 좀 더 좋은 조건으로 약정을 다시하는 일련의 과정을 보통 해지방어라 부릅니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 요금 할인과 추가 사은품을 제공하여 타 통신사로 이탈하는 상황을 막습니다.
아 물론 약정기간이 지났어도 고객이 알아서 요구하지 않는 이상 통신사로부터 먼저 연락이 오지 않습니다.
이게 이동통신(핸드폰)과 차이점이더군요. 
경험상 핸드폰 약정의 경우는 문자나 전화로 알림을 주고 할인혜택에 대해 안내해주는데 인터넷은 여태 몇번의 약정을 해보는 동안 한번도 먼저 알림받은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약정 기한을 잘 체크하고 있다가 통신사로 문의해야 하는데요.
해지방어는 좀 복불복인 경우가 있어 보입니다. 
실제 경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결과적으로는 6개월쯤 전에 인터넷, 케이블티비 통신사 이동을 했는데요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시 기존에 사용중이던 통신사 약정이 끝나서 고객센터로 연락을 했습니다.
사전에 통신사 이동을 할 경우 받을 수 있는 할인에 대해 충분히 알아본 상태였구요.
해지방어를 통한 재약정과 비교해보고 결정하면 되니까요.
전화로 새로운 약정을 하면 어떠한 혜택을 줄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월 6,000원 정도의 할인을 말하더군요.
당시 월 38.000원 정도의 요금이었는데 32,000원으로 할인 된다는 얘기였습니다.
사은품 물어보니 안타깝게도 해당 월의 프로모션이 없다며 해당사항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럼 100M 광랜이었는데 500M 기가랜으로 바꾸면 어떻게되느냐 물었더니,
그 경우 기존 요금과 비슷한 38,000원 정도의 요금이라고 했습니다.

위에서 복불복이라 말했는데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통신사 상담원이 해지방어에 성공하면 직원 본인에게 수당이 어떻게 떨어지는지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그런 시스템이 존재하는건 맞는걸로 보입니다.
때문에 어떤 조건으로 약정을 하느냐에 따라 그 혜택이 고객에게 가느냐 혹은 직원 자신에게 가느냐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저의 경우는 할인이나 혜택이 별로 없다는 답변을 받아 결국 다른 통신사에 신규로 가입했는데요. 
신청 후 설치까지 완료하고 기존 통신사에 해지해달라 전화하니까 그때서야 상품권은 얼마를 줄 수 있고
약정은 1년만 하셔도 된다느니 새로 신청하신거 해지하셔도 쓴 기간이 없어서 위약금도 없을거고 주저리주저리..
좋은 조건에 이용하실 수 있다는 시답잖은 얘기를 하더군요.
(보통 통신사 이동을 신청하면 기존 통신사 해지는 자동으로 처리됐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그냥 신규신청의 형태로 새로 가입 후 기존 것은 스스로 해지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게 처음부터 해지하겠다고 말했다면 아마도 첫 답변도 달라졌을거란 사실입니다.
그래서 복불복이라 표현한건데요 어느 정도의 가이드는 있지만 막말로 호갱을 만나면 이 혜택을 직원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여건 같습니다.
그런데 아마 처음부터 나중 조건을 재시했어도 해지했을겁니다.
이유는 이동을 할 때가 혜택이 훨씬 좋았기 때문입니다.

통신사 이동

신규가입이나 통신사 이동이나 같은 겁니다.
그냥 기존 통신사 해지 처리가 자동으로 되느냐 스스로 하느냐의 차이뿐 입니다.
위에서 사전에 통신사를 이동할 경우 혜택에 대해서 사전에 알아봤다고 했는데요.
당연히 스스로 알아봐야 합니다.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업체광고하는 입장도 아니구요.

저는 3년씩 총 4번의 이동을 한 네이버카페를 통해서 처리했는데요.
찾아보기 대단히 어려운 정보도 아니고 검색을 통해 누구나 찾을 수 있는 흔한 카페였습니다.
반드시 카페가 아니더라도 커뮤니티마다 올라오는 광고 글도 쉽게 볼 수 있구요 단순 검색만 해봐도 정보는 넘처납니다.
여기서는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두 군데 찾아보시고 요금을 확인해보시면 기본적인 통신요금은 어딜보나 다 같다는 걸 아실겁니다.
당연합니다.
통신사에서 정해놓은 서비스 가격은 어느 루트로 누구에게 가입하시건 다를 수 없습니다.
차이는 사은품에 있는데요 이 사은품(현금+상품권)은 매달 프로모션이 조금씩 바뀌고 가입 루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사기치는 업체가 아니고서는 별 차이가 없을 겁니다.
이 부분은 제가 모든 업체를 아는 것도 아니고 정확한 말은 못하겠지만 검색을 통해 몇 군데 둘러보시면 대강의 금액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문제는 본사나 대리점에 가셔서 직접 신청하는게 아닌 이상 결국 누군가를 통한다면 사기의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하는데요.
대략 이정도는 거르시면 되겠습니다.

1. TM 광고. 즉 가입하라고 먼저 전화오는 경우. 정상 업체의 경우 TM하지 않으니 혹시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거르시면 됩니다.
2. 터무니 없이 많은 금액의 사은품 지급. 검색해보면 보통 얼마를 주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거기서 벗어난다면 거르세요.
3. 이상한 방법으로 사은품 지급. 사은품은 현금+상품권 입니다. 이걸 할부로 준다느니 부가세를 뺀다느니 이런 헛소리를 하면 거르세요.

그 외 고려할 것들

재약정과 통신사 이동(신규가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선택하는 기준은 결국엔 비용입니다!
어떤것이 내 통신요금을 절약하는데 도움될지 판단해보고 선택하게 되는데요.
요금을 따져 볼 때 또 고려해야할게 있습니다.

바로 이동통신(핸드폰) 입니다.
본인이 어떤 통신사의 핸드폰을 사용하는지를 따져봐야 하는데요.
결합할인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기존에 SK를 사용하다가 KT로 이동하려 할 때 SK핸드폰이 기존에 결합되어 있다면 결합에 대한 할인비용도 따져보아야 합니다.
반면 이 경우 핸드폰이 KT라면 걱정할 필요없이 인터넷 변경 후 핸드폰까지 결합해 할인 받으시면 되고요. 

또한 제휴카드 할인도 있는데요 이 부분이 생각보다 할인이 많이 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걸 잘만 사용한다면 모든 할인과 혜택을 합쳐서 거의 무료에 가깝게 인터넷과 TV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보신 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2019/02/20 - [정보/돈 절약 꿀 팁] -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로 환급 받기